구글 태그 매니저란?
구글 태그 매니저 (Google Tag Manager, GTM) 란?
- 웹사이트, 모바일 앱에서 태그 및 코드를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 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.
구글 태그 매니저의 장점
- 구글 애널리틱스(GA)로 진행가능한 행동유형의 한계를 보완 가능
- 미리보기(디버그)버튼 클릭시 태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바로 확인 가능, 실제 페이지에 적용하기 전에 바로 알 수 있음.
-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데이터를 원하는 곳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태그별로 실행 규칙을 설정 가능
- 광고 코드를 웹사이트내에서 수정하지 않고 구글 태그 매니저의 인터페이스에서 손쉽게 관리 가능
구글 태그 매니저의 구성
- 계정 : 업체별 생성
- 컨테이너 : 컨테이너 생성시 스크립트가 발급됨. 생성된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서 실행되도록 소스코드에 추가하기 때문에 웹사이트
별로 컨테이너를 생성.
- 태그 : 각 태그는 트리거와 변수로 구성됨
태그, 트리거, 변수의 역할
태그는 구글애널리틱스 스크립트, 네이버클릭초이스 전환 스크립트, oas광고태그 스크립트 등 웹사이트 내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각 각의 태그
트리거는 모든페이지에서 실행할 것인지, 특정페이지에서 실행할 것인지, 특정이벤트(링크/버튼 클릭)발생시 실행할 것인지와 같은 조건을 지정
변수는 트리거조건의 구성요소가 되는 데이터를 지정
태그, 트리거, 변수의 예
예시1 : A배너를 클릭하면 해당데이터를 oas태그로 보낸다.
변수는 ‘A배너’
트리거는 ‘클릭하면’이라는 행동
태그는 ‘데이터를 oas태그로 보낸다’라는 명령
(테스트) 태그, 트리거, 변수를 이용하여 티스토리와 OAS연결
테스트1
태그에 캠페인이 셋팅된 OAS광고태그를 추가(맞춤HTML) -> 변수에서 기본 제공 변수중 Click Classes를 활성화 -> 티스토리의 특정메뉴 class명을
트리거로 설정 -> 처음 만들었던 태그에 트리거를 추가 -> 특정메뉴 클릭시 oas태그에 연결된 캠페인의 임프레션값 증가 확인
테스트2
태그에 캠페인이 셋팅된 OAS광고태그를 추가(맞춤HTML) -> 티스토리의 특정 페이지URL을 트리거로 설정 -> 처음 만들었던 태그에 트리거를 추가
-> 특정페이지URL접근시 oas태그에 연결된 캠페인의 임프레션값 증가 확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