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oogle/Tag Manager

구글 태그 매니저란?

점미 2018. 10. 29. 14:43


구글 태그 매니저 (Google Tag Manager, GTM) ?


-       웹사이트, 모바일 앱에서 태그 및 코드를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 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.



구글 태그 매니저의 장점


-       구글 애널리틱스(GA)로 진행가능한 행동유형의 한계를 보완 가능


-       미리보기(디버그)버튼 클릭시 태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바로 확인 가능, 실제 페이지에 적용하기 전에 바로 알 수 있음.


-      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데이터를 원하는 곳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태그별로 실행 규칙을 설정 가능


-       광고 코드를 웹사이트내에서 수정하지 않고 구글 태그 매니저의 인터페이스에서 손쉽게 관리 가능



구글 태그 매니저의 구성


- 계정 : 업체별 생성


- 컨테이너 : 컨테이너 생성시 스크립트가 발급됨. 생성된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서 실행되도록 소스코드에 추가하기 때문에 웹사이트


별로 컨테이너를 생성.


- 태그 : 각 태그는 트리거와 변수로 구성됨





태그, 트리거, 변수의 역할


태그는 구글애널리틱스 스크립트, 네이버클릭초이스 전환 스크립트, oas광고태그 스크립트 등 웹사이트 내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각 각의 태그


트리거는 모든페이지에서 실행할 것인지, 특정페이지에서 실행할 것인지, 특정이벤트(링크/버튼 클릭)발생시 실행할 것인지와 같은 조건을 지정


변수는 트리거조건의 구성요소가 되는 데이터를 지정




태그, 트리거, 변수의 예


예시1 : A배너를 클릭하면 해당데이터를 oas태그로 보낸다.


변수는 ‘A배너


트리거는 클릭하면이라는 행동


태그는 데이터를 oas태그로 보낸다라는 명령





(테스트) 태그, 트리거, 변수를 이용하여 티스토리와 OAS연결


테스트1


태그에 캠페인이 셋팅된 OAS광고태그를 추가(맞춤HTML) -> 변수에서 기본 제공 변수중 Click Classes를 활성화 -> 티스토리의 특정메뉴 class명을

 

트리거로 설정 -> 처음 만들었던 태그에 트리거를 추가 -> 특정메뉴 클릭시 oas태그에 연결된 캠페인의 임프레션값 증가 확인



테스트2


태그에 캠페인이 셋팅된 OAS광고태그를 추가(맞춤HTML) -> 티스토리의 특정 페이지URL을 트리거로 설정 -> 처음 만들었던 태그에 트리거를 추가 


-> 특정페이지URL접근시 oas태그에 연결된 캠페인의 임프레션값 증가 확인